[해외의 기본소득 활동가 인터뷰] 카오리 카타다

 

기본소득 청’소’년 네트워크는 2014년 6월, 몬트리올에서 열린 기본소득 지구 네트워크(BIEN)의 총회에 참가해 해외 기본소득 활동가와 연구자들을 만나고, 인터뷰 했습니다.

기본소득 뉴스를 통해 해외 기본소득 활동가와 연구자들의 인터뷰 영상과 스크립트를 공개합니다.

첫번째 인터뷰이는 일본 호세이대학 조교수이자 반빈곤, 여성인권, 기본소득을 주제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활동가 겸 연구자인  카오리 카타다 입니다.

 


 

(1) 카오리 카타다

 

Q.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A. 처음 뵙겠습니다. 카타다 카오리라고 합니다. 도쿄에 있는 호세이대학에서 교원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또 활동가이기도 해서 반빈곤 운동 또는 여성운동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Q. 오늘날 청년들이 겪는 삶의 어려움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A. 일본의 청년들도 여러 문제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가장 큰 것 중 하나를 꼽자면 고액의 교육비입니다.

이것은 한국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대학을 졸업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최저 400만엔이 든다고들 합니다.

학생들 중 절반 이상이 대학을 다니기 위해 ‘장학금’이라는 이름의 학생융자를 받고 있습니다.

저도 대학과 대학원을 다니기 위해 700만엔의 빚을 졌습니다.

 

Q. 기본소득이 청년들에게 어떤 도움이 될까요?

A. 교육 문제와 관련되어 있는데, 기본소득이 있으면 빚을 지지 않고도 대학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매력 아닐까 합니다.

68년에 학생임금을 요구했던 것처럼, 우리들도 기본소득을 요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기본소득 도입을 위해 청년들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A. 기본소득에 대하여 이야기를 하는 것도 좋고, 물론 데모도 할 수 있고요. 우리들은 메이데이와는 별개로 프레카리아트 메이데이라는 것을 열고 있습니다.

몇 년 전의 프레카리아트 메이데이에서는 기본소득 또한 중요한 의제였습니다. 또, 여러분이 지금 하고 있는 것처럼 영상으로 알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예전에 친구들과 함께 기본소득에 대한 짧은 영상을 만든 적이 있습니다.

단순한 내용인데, 동일한 질문을 많은 친구들에게 하는 방식으로 찍었습니다. 질문은 “만약 기본소득이 있다면 당신은 무엇을 하시겠습니까?” 였습니다.

이 질문을 많은 청년들에게 하여 제각각의 답을 영상으로 연결하여 만들었습니다. 반응이 상당히 좋았습니다.

 

Q. 한국의 청년들에게 하고 싶은 말

A. 작은 차이점들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우리가 기본소득의 실현을 위해 함께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싶습니다. 연대합시다.

 

*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